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설사를 자주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다보면은 배가 많이 아파서 화장실을 갔을때 설사를 하는경우를 많이 보았을겁니다. 건강한변이 나와야되는데 설사를 자주 하는 경우 혹시나 내몸에 이상이 있을까, 어디가 아프진 않을까 생각을 했을겁니다. 저와 함께 설사를 자주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설사를 자주하는 이유
설사란 변을 봤을때 변이 많이 무르거나, 거의 물처럼 나오는 경우를 말합니다. 설사의 원인은 여러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보통 잦은 만성 설사는 대부분 과민성 대장 증후군 입니다.
우선 설사가 자주 나온다면 혼자 판단하지 말고 병원을 방문해보는게 좋습니다. 병원에 방문하여 혈액검사를 하여 염증 수치 및 발열 등을 관찰하고, 대장내시경을 시행하거나 하여 장의 건강상태를 먼저 살피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내시경에서 문제가 없고, 혈액검사에서도 염증수치 및 발열 등 이상이 없는대도 설사를 계속한다면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위장, 대장, 소장 등 여러 장이 보통 사람보다 많이 민감한경우를 말하고 똑같은 음식을 먹더라도 좀더 큰 반응을 보이게 됩니다.
또한 예민한 것에다가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면 증상이 좀더 악화됩니다. 그렇기 떄문에 장에 민감한 음식인 우유가 들어간 유제품, 술, 밀가루가 많이 들어간 음식, 많이 차가운 음식, 많이 단 음식, 지방이 많이 붙은 고기 등 이 대표적인 설사의 원인음식입니다.
특히 우유가 들어감 유제품, 밀가루가 많이 들어간 음식은 우유의 단백질 성분을 소화 못하는 분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설사를 자주한다면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스트레스가 많은 영향을 끼칠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충분히 잠을 자고, 여러활동들을 통해서 스트레스 해소를 해주는 것 또한 좋고 식사를 하고 난뒤에는 가벼운 운동, 산책을 하여 장이 활발하게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하면 아주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이 판단하기 보다 귀찮더라도 전문의와 상담하여 올바른 처방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니 병원가는 것을 어려워하지말고 꼭 방문하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건강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