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잠꼬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잠을 자고 일어났는데 주변에서 너 잠꼬대 하더라. 라는 소리를 들어본적이 다들 있을겁니다. 그리고 유독 잠꼬대가 심한사람이 있습니다. 저도 잠꼬대가 심해서 주변에서 너 잠꼬대 해서 너무 시끄러워서 잠못잤다는 소리도 들어보았습니다. 자 그럼 저와 같이 잠꼬대란 무엇인지, 잠꼬대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잠꼬대 하는 이유
잠꼬대란 잠을 자는 도중, 즉 수면상태에서 어떠한 행동을 하는 것을 보고 잠꼬대 라고 합니다. 잠꼬대는 의학용어로 렘수면행동장애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여기서 렘수면과 비렘수면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렘수면이란 깊게 잠에 빠지지 못한 상태로 얕게 잠든 상태입니다. 그리고 비렘수면은 반대로 깊게 잠에 빠진상태로 통상 말하는 누가 업어가도 모를 상태 일때를 비렘수면이라고합니다.
잠꼬대를 하는 첫번째 이유는 깊은잠에 빠지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즉 비렘수면 상태에 빠지지 못하고 렘수면 상태이기 때문에 눈도 움직이고 뇌도 활동하고 있기 떄문에 꿈을 꾸었을때 꿈에서의 행동을 그대로 하는 것 입니다.
두번째로는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 때문입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되면 불면증이나 렘수면 상태가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잠꼬대를 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세번째로는 자는곳이 불편해서 잠꼬대를 할수도 있습니다. 평소와 다른곳에서 자거나 하였을때 잠꼬대를 한 경험이 다들 있을겁니다. 자는곳 바뀌게되면 몸이 먼저 반응을 하기 때문에 숙면을 취할 수 없기 때문에 위와 같이 잠꼬대를 할 확률이 높습니다.
잠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수면의 질이 그날의 하루를 결정한다고 하듯이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 하루종일 피곤했던 기억들이 있을겁니다. 숙면을 취하기 위해 위에 여러가지 이유들을 숙지하고 최대한 편한 수면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면 잠꼬대 또한 자연스럽게 없어질 수 있습니다. 건강한 수면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