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와 함께 헌혈 주기와 부작용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이 병원에서 큰 수술을하거나 다른 시술을 할때 혈액이 많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럴때 혈액형이 맞는 혈액을 통해 수혈을 받아서 생명을 지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헌혈의 주기와 조건을 꼭알아야하고, 헌혈을 했을 때 부작용이 뭔지 알아보겠습니다.
헌혈 주기
헌혈의 종류는 4가지가 있습니다. 피의 성분 전체(320~400ml)를 채혈하여 쓰는 전혈과, 피의 성분을 400ml 이내 채혈하여 혈소판을 채취하고 나머지를 다시 몸에 넣어주는 혈소판성분 헌혈이 있습니다.
또한 피의 성분 500ml 이내를 채혈하여 혈장을 채취하고 나머지 성분을 몸에 다시 넣어주는 혈장성분 헌혈, 그리고 위와같이 혈장과 혈소판을 동시에 채혈하는 혈장혈소판성분 헌혈이 있습니다.
헌혈의 조건은 만 17세 이상이면 모든 헌혈이 가능하고 전혈과 혈장헌혈 같은 경우는 만69세 이하여야합니다. 그리고 혈소판이 들어가는 성분헌혈은 두가지 모두 만 59세까지만 헌혈이 가능합니다.
체중 또한 남자는 50킬로그램이 넘어야하고, 여자는 45킬로그램이 넘어야 헌혈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헌혈자는 어떤 질병이라도 가지고 있지않은 건강한 상태이여야 합니다.
헌혈 주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헌혈의 주기는 피를 모두 채혈하는 전혈헌혈 같은 경우는 한번하고 2개월이 지나야 헌혈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성분 헌혈들은 14일이 지나면 다시 헌혈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2개월이 지났다고 1년에 6번 할수는 없고 전혈 같은경우는 1년이내 최대 5번까지만 가능합니다. 그리고 성분 헌혈 같은경우는 1년 이내 최대 24회 까지만 가능합니다. 이점 꼭 숙지 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수술을 하거나 병원에서 타인의 피로 수혈받은 적이 있다면 1년 이후 헌혈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헌혈시 아주 낮은 확률로 부작용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미주신경성반응과 팔 통증, 정맥염, 피하출혈, 신경손상이 있을 수 있으니 헌혈 후에는 꼭 관찰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부작용이 발생할 확률이 매우 낮으니 걱정하지말고 헌혈을 통해 다른사람의 생명을 살릴 수 있는 큰일이니 모두들 헌혈을 많이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