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최근에 비가 엄청 많이와서 전국이 물난리로 난리도 아니였습니다. 어른 키만큼 물에 잠기고 인명피해는 물론 집과, 자동차 까지 침수되었습니다. 거기에 따라 자동차가 침수되어서 침수차량이 많이 생겼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고차 시장에 침수차량들이 많이 나오고, 침수차량 구별법에 대한 궁금증들이 많으실텐데요. 저와 함께 침수차량 구별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침수차량 구별법
침수차량은 쉽게 말해서 침수된 차량을 말합니다. 침수차를 정비하기 위해서는 보통 3개월 정도 걸린다고 하기때문에 여름철 비가 많이 온 시기가 지난 후 가을쯤에 중고차 시장에 매물로 많이 나오게됩니다.
서로믿고 사는 세상이니만큼 속이지 않고 팔았으면 좋겠지만, 침수차량을 수리 후 그냥 정상차량 처럼 파는 경우를 뉴스나 인터넷에서 많이들 보셨을겁니다. 제가 침수차량 구별법에 대해서 하나씩 알려드리겠습니다.
침수차량을 구별할 수 있는 첫번째 방법은 안전 벨트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안전벨트는 차량 깊숙히 까지 있기때문에 내부의 오염을 완전하게 제거하기 힘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겨 오염이 되있거나 물 얼룩 같은게 보이지는 않는지 관찰합니다.
두번째로는 자동차 문의 고무 몰딩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차량 문 가장자리에 보면 고무로된 몰딩이 있습니다. 침수차를 수리할때 이부분은 놓치기 쉬우므로 고무몰딩을 살짝 빼보는 것이 좋습니다. 몰딩안에 물 얼룩이나 찌꺼기 등이 없는 것을 확인하고 청결하지 않다면 침수차량일 확률이 높습니다.
세번째로는 우리 차량 앞부분에 있는 시거잭을 확인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시거잭은 잘쓰는 사람도 있고 잘안쓰는 사람도 있지만 침수차량 확인을 위해서 깨끗한 휴지나 천으로 안쪽을 꼼꼼히 닦아봐서 물 찌꺼기나 얼룩이 없는지 관찰합니다.
네번째로는 트렁크 하단부를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트렁크를 열고 밑을 들여다내면 스페어 타이어와 각종 여러 물품들이 있습니다. 침수차를 완벽히 수리한다고해도 이부분까지는 청소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물 얼룩 등이 없나 관찰을 합니다.
다섯번째로는 자동차 내부 냄새와 상태를 확인 합니다. 침수가 많이 된 차량같은경우 아무리 청소를 하고 씻어낸다고해도 특유의 비린내가 나기 마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비린내는 안나는지 꼭 확인합니다. 그리고 에어컨이나 히터를 꼭틀어서 냄새를 맡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공조기 안쪽은 청소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여섯번째로는 자동차 본네트를 들어서 엔진룸을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엔진룸에 퓨즈박스와, 배선, 커넥터 등에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하고 침수차량일경우 교환했을경우가 많습니다. 새제품으로 교환되어있거나 이물질이 있다면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중고차 계약시 특약사항을 적는 것이 좋습니다. 계약서 특약사항에 침수차량일시 100% 배상은 물론 피해액 까지 보상한다라는 문구를 넣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일이 일어나서는 안되지만 혹시나 침수차량을 속이고 파는 경우 법적대응 할 때 유리할 수 있습니다.
중고차를 사실때 싸고 좋은 물건은 없다는 것을 알아야합니다. 옛말에 싼게 비지떡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싼 자동차는 뭔가 하자가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당한 가격에 좋은차를 산다는 마인드를 가져야 좋은 중고자동차를 살 수 있습니다. 모두들 안전운전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