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장염에 걸렸을때 먹어도 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살다보면 1년에 몇번씩은 장염에 걸려서 배가 아프고 설사도 많이 하고, 몸살 기운까지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가장 고통스러운건 뭘먹던지 자꾸 설사가 나는 건데요, 저도 장염이 심할때는 물만 먹어도 설사를 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장염에 걸려서 아무것도 먹지 않고, 수분 보충을 해주지 않으면 탈수증상과 함께 장염이 더 악화되기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염이 걸렸을 때 잘마시고 잘먹는거 또한 중요합니다. 저와 같이 장염 걸렸을때 먹어도 되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장염 걸렸을때 먹어도 되는 음식

 

장염이란 쉽게말해서 세균이나 식중독 등으로 인해 장에 있는 점막이 손상되서 장에 염증이 생긴 것을 장염이라고 합니다. 장염이 발생하는 원인은 아주 다양합니다.

 

 

장염 걸렸을때때 먹으면 안되는 음식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장염에 걸렸다면 기름기 있는 음식은 절대 금해야합니다. 장에 염증이 생겨 장이 많이 약해져 있기 때문에 음식을 조심해야합니다.

 

 

 

기름기가 많은 음식들은 꼭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름기가 장을 자극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우유나 치즈 등 유제품은 장을 자극할 수 있기 때문에 안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커피와 술 등 알코올 또한 장을 자극할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염 걸렸을때 먹어도 되는 음식은 미음 같은 죽이 좋습니다. 죽은 소화가 다른 음식에 비해 소화가 잘되고 장을 자극 시키지 않기 때문에 장염 때는 죽을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배가 많이 고프다고 한번에 많이 드시기보다는 조금씩 허기짐을 달래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장염 걸렸을 때는 수분공급이 아주 중요합니다. 설사를 자꾸 하게되면 수분배출이 엄청나기 때문에 쉽게 생각하면 탈수증상이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을 자주 먹는 것이 좋고, 물을 계속 먹기 힘들기 때문에 스포츠음료, 이온음료 등을 수시로 드셔주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매실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매실원액을 물과 섞어서 드시게 되면 구토를 하는 증상을 완화시켜주고, 복통 또한 줄여줄 수 있습니다. 매실액은 동의보감에서도 장에 좋다고 기록될 만큼 장에 좋은 음식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이섬유가 많이든 채소같은 것을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설사 증상이 있을때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양배추나 마 같은 음식을 조금씩 먹어주면 도움이 됩니다.

 

 

오늘 저와같이 장염 걸렸을때 먹어도 되는 음식과 장염 걸렸을때 먹으면 안되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장염에 걸리면 엄청나게 고통스럽습니다. 특히 설사를 많이 하였을때 탈수증상을 조심하여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분공급을 해주는 것이 좋고, 많이 심하다면 주위 병원이나 응급실에 방문하여 수액을 맞아 수분공급을 해주는 것이 빨리 낫는 지름길입니다. 모두들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