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파텔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티비 또는 인터넷에서 아파텔이라는 단어를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리고 분양사무소에서 광고를 아파텔 분양중 이라는 단어도 자주 보입니다. 아파텔이 아파트에 비해 장점과 단점이 무엇인지 궁금하셨을 겁니다. 저와 오늘 아파텔 장단점, 아파텔 뜻 등 아파텔에 대한 여러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아파텔 장단점
아파텔이란 쉽게 말해서 아파트와 오피스텔의 합성어 입니다. 아파트의 특징들과 오피스텔의 특징들을 섞어서 만든 건축물을 말하는 것입니다. 쉽게 주거용 오피스텔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파텔 장점
아파텔의 장점은 같은 아파트 단지라도 아파트의 분양가격보다 많이 저렴합니다. 그리고 정식적으로 청약통장을 사용하지 않고도 청약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혼부부나 2인이하의 가족에게 인기가 많고, 청약통장이 필요없기 때문에 수도권에서는 투자용으로도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파텔의 특성상 상업지역에 많이 짓기 때문에 역세권인 경우가 많습니다. 교통이 대체로 편리한편이라 직장에 가까운 경우가 많고 상가를 이용하기에도 많이 편리합니다.
아파텔 단점
아파텔의 단점은 오피스텔이기 때문에 발코니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파트에 비해 같은 평수라고하더라도 많이 작은 면적을 받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분양가를 꼭 싸다고 생각할수는 없습니다.
또 다른 단점으로는 오피스텔이다보니 대체적으로 아파트에비해 관리비가 많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용면적이 작지만 공용면적이 큰 오피스텔의 특성상 관리비가 더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단점은 주거용 오피스텔이다 보니 취득세가 아파트 취득세보다 많이 비쌉니다. 아파트 취득세 같은경우 6억원이하면 지방세 포함 1.1%정도이나, 오피스텔은 지방세포함 4.6프로로 많이 비쌉니다.
동일 4억원인 아파트와 아파텔을 각각 분양 받았을때 취득세는 아파트 440만원 정도, 오피스텔 2024만원정도 4배가 넘게 차이가 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격을 잘따져보고 생활패턴 등 잘생각해서 아파텔을 분양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