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항생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먹는 약들은 보통 항생제가 꼭 들어있다고 많이들 들었습니다. 근데 이 항생제가 무엇인지, 이 항생제가 어떤역할을 하는지, 또 항생제의 부작용은 없는지, 생각을 해보셨을겁니다. 저와 함께 항생제 부작용, 항생제에 대한 여러가지를 알아보도록 합시다.
항생제 부작용
항생제란 미생물이 생성한 물질입니다. 다른 미생물의 성장을 저해하고, 항균작용을 나타내면서, 인체에 들어온 세균의 감염을 치료하는 물질입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향균작용을 하면서, 세균감염을 치료하는 약입니다. 항생제는 염증과 세균을 제거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항생제는 잘못 섭취하게 된다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고, 부작용 때문에 위험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항생제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항생제 부작용
항생제의 부작용으로는 소화기관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흔히 아는 항생제 부작용은 구토가 날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역질 까지 따라올 수 있죠. 그리고 장 내에도 영향을 끼쳐 설사를 유발합니다.
그리고 소화 불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복통을 일으키고, 그것 때문에 식욕이 감퇴됩니다. 항생제 부작용이 심하게 되면 기침과 호흡곤란 까지도 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항생제를 너무 과다하게 사용하게 되면 항생제에 대한 내성이 생깁니다. 항생제는 염증 및 바이러스에 아주 좋은 약입니다. 하지만 효과가 좋다고 너무 자주 사용하게 되면 흔히들 아는 것 처럼 항생제에 내성이 생깁니다.
항생제에 내성이 생기게 되면 또 다시 그 병에 걸렸을때 손쓸수가 없기 때문에 항상 항생제를 과도하게 드시지 않도록 합니다. 항생제 내성을 막는 방법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첫번째로 의사의 처방에 따라 정확하게 따릅니다. 의사가 먹을 필요가 없다고 하였는데 항생제를 과도하게 먹는다면 항생제 내성이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두번째로는 항생제 복용을 할때 꼭 규칙적으로 복용하여야 합니다. 복용시기를 다르게 하면 치료시기가 늦어지게 되고 복용량 또한 늘어나게 되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세번째로는 의사가 처방 한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 감기약에도 항생제 성분이 많이 들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약한 감기에도 약국에서 손쉽게 구매할 수 있으나, 의사나 약사에게 꼭 상담을 한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항생제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항생제 부작용은 대부분 약 투약을 2~3일 정도 중단하면 회복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작용이 나타나면 꼭 전문의와 상의를 하여 약을 바꾸던지, 복용을 하여야 할지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꼭 정해진 처방량만 먹어야 하고, 임의로 약복용을 중지하면 병이 악화 될 수 있기 때문에 꼭 지켜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