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발바닥통증의 원인

지방세 2020. 9. 5. 00:15

안녕하세요. 오늘은 발바닥통증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의 몸 가장 아래쪽에 위치하는 부위는 발바닥입니다. 걷거나, 뛰거나 아니면 가만히 서있더라도 우리의 무게를 지탱해주는 중요한 부위입니다. 그러다보니 발바닥이 아팠던 기억이 누구나 있습니다. 잠깐 아프고 말면 괜찮지만 통증이 지속된다면 걱정이 될텐데요. 오늘 저와 함께 발바닥통증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발바닥 통증의 원인

 

우리 발바닥은 사람에따라 크기도 다르고 모양도 다르고, 평발인 경우도 있고 엄청나게 다양합니다. 하지만 발바닥은 3가지 부위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발가락 쪽부터 전족, 중족, 후족부로 나뉩니다.이때 전족이 아프냐에 따라 원인이 다르고, 중족, 후족부의 원인이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위마다 통증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로 전족부에 통증이 있는 경우 원인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전족부에는 대표적으로 지간신경종이라는 질환이 나타나서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발가락과 발바닥에는 수많은 신경들이 있는데 발을 많이 쓰거나 신경이 눌리거나 하면 염증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염증이 생기고 또한 굳은살처럼 주변조직이 단단해져서 통증이 느껴집니다. 걸을때마다 발앞쪽이 누군가 밟거나 타는 느낌이 난다면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지간신경종은 대부분 작은 신발이나 하이힐을 신었을 때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여성분에게서 많이 발병합니다.

 

 

두번째로는 종족부가 통증이 있는 경우 원인입니다. 우리가 많이들 알듯이 평발인 경우는 종족부가 아치형태를 못이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치를 이뤄야 무게중심이 올바르고 균형이 좋기 때문에 평발인 경우는 오래걷거나 뛰는데 불편함과 장애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종족부에 통증이 많이 생긴다면 부주상골증후군 때문에 아플 수 있습니다. 청소년기의 아이나 아니면 어른에게서도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운동을 하고 난 후 발목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부주상골 증후군은 우리 발목뼈는 정해진 갯수만큼있으나 인구의 10명중 1명은 부주상골이라고 뼈가 1개더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눈으로도 보일만큼 튀어나온 사람도 있고 엑스레이를 찍어야만 관찰이 되는 사람이 있습니다.

 

 

부주상골이 있다면 오래동안 걷거나 운동을 하게 되면 마찰이 생겨 발바닥이 아플 수 있습니다. 종족부가 아프다면 꼭 손으로 발목뼈를 만져보거나 통증이 지속된다면 엑스레이 검사를 한번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심각한 통증이 생기질 않는다면 보통 통증이 완화되니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세번째로는 후족부 즉, 뒤꿈치가 아픈 경우입니다. 발뒤꿈치가 아프다면 많이들 들어본 족저근막염이 원인일수도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은 족저근막이라는 근육이 있는데 이 근육은 발뒷꿈치부터 발앞쪽까지 이어주면서 발을 쓰는데 도움을 주는 근육입니다.

 

 

운동을 무리하게 하거나 갑자기 근육을 많이 쓰게되면 염증이 생기게되는데 족저근막에 염증이 생긴 것을 보고 족저근만염이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운동을 하지않던 경우 꼭 준비운동을하고 한번에 무리하지않도록 합니다. 또한 순간적으로 족저근막이 늘어나지 않도록 유의해야합니다.

 

 

족저근막염이 생길 경우는 수술이나 체외충격파보다는 보존적 치료가 우선시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뒤꿈치를 최대한 사용하지 않도록 하여 휴식을 취하고, 뒤꿈치 패드 같은 것을 사용해서 근육을 보호해줍니다.

 

 

오늘 저와 함께 발바닥통증의 다양한 원인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알려드린 대표적인 발바닥통증의 원인을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우리 발바닥은 인체에서 가장 많이 고생하는 부위인 만큼 주기적으로 마사지도 해주고,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