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콜레스테롤 정상수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혈액속에 존재하는 콜레스테롤에 대해서 많이들 궁금하셨을건데요. 좋은 콜레스테롤이 있는 방면 안좋은 콜레스테롤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이 뭔지 정상수치는 어떤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저와 함께 콜레스테롤 정상수치에 대해 같이 알아봅시다.

 

 

콜레스테롤 정상수치

 

콜레스테롤은 총 4가지 수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총콜레스테롤 입니다. 총콜레스테롤은 혈중 콜레스테롤의 총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총콜레스테롤이 높다면 관상동맥관련 질환이나, 동맥경화 등 위험도가 많이 높아집니다.

 

 

두번째로는 중성지방이 있습니다. 중성지방이랑 쉽게 말해서 혈액중에 지질(지방)의 한 형태입니다. 중성비장이 높을 경우에는 똑같이 관상동맥질환과 동맥경화 등 혈관 질환 위험도가 높아집니다.

 

 

세번째로는 HDL콜레스테롤 입니다. 똑같이 혈중 지질의 한 형태입니다. HDL 콜레스테롤은 좋은 콜레스테롤로서 높을 경우 동맥경화나 관상동맥 관련 질활 위험도가 낮아집니다. 유일하기 높으면 좋은 콜레스테롤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네번째로는 LDL콜레스테롤 입니다. 똑같이 혈중 지질의 한 형태입니다. LDL 콜레스테롤이 높다면 똑같이 혈관관련 질환들의 위험도가 많이 높아집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측정을 하는 검사로는 지질 검사가 있습니다. 혈액 중의 지질 성분들을 측정하여 수치를 내리는 검사로서 20세 이상의 성인이면 1~5년에 한 번씩 측정하는 것이 좋고, 관련 질병을 가지고 있는사람은 6개월~1년마다 검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콜레스테롤 정상수치

 

콜레스테롤 정상수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총콜레스테롤의 정상 수치는 0 ~ 240 mg/dL 로써 240이 넘지 않으면 정상이라고 보고, 240이 넘는다면 위험도가 높은 수치입니다.

 

 

중성지방의 수치는 0 ~ 200 mg/dL이 정상 수치입니다. 이거보다 높다면 중성지방이 높은 것이기 때문에 전문의의 상담과 진료가 필요합니다.

 

 

HDL 콜레스테롤의 정상수치는 남성과 여성이 다릅니다. 남성의 경우는 35 ~ 55 mg/dL 이면 정상 수치이고, 여성의 경우는 45 ~ 65 ml/dL 이 정상 수치입니다.

 

 

LDL 콜레스테롤의 정상수치는 0~130 mg/dL 입니다. 130이 넘는경우 위험도가 높아지고 전문의와 상담과 진료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혈액중에 콜레스테롤이 높아지면 혈액의 점성이 올라가기 때문에 고지혈증과 죽상동맥경화증, 관상동맥질환 등 여러 질명이 따라올 수 있기 때문에 관리를 잘하셔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사와 고지혈증 관련 질환이 있다면 꼭 전문의와 상담하고 처방약을 드시는 것이 질환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