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발목 통증

지방세 2020. 9. 7. 16:48

안녕하세요. 오늘은 발목 통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몸에서 다리는 많은 일들을 합니다. 서있거나 걷거나, 뛸때 외에도 체중을 지탱하면서 있기 때문에 발목 건강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어느순간 발목이 아프거나 불편한 경험이 있을텐데요. 오늘 저와 함께 발목 통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발목 통증

 

발목은 대부분 흔하게 운동을 하거나, 걷거나 할때 발목 바깥쪽 인대가 늘어나서 다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계적으로는 바깥쪽 인대 손상이 80% 정도 안쪽 인대 손상이 20% 정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흔한 바깥쪽 인대 손상은 걷거나 뛰거나 할때 발을 잘못 디뎌서 발이 안쪽으로 꺾여서 생기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바깥족 인대가 잘 손상 되는 이유는 안쪽에 있는 인대에 비해 많이 약하고, 바깥쪽에 있는 관절이 안쪽에 비해 불안정합니다.

 

 

그리고 보통 발을 한번 접질리면 다시 접지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것은 한번 접질렸을때 충분히 회복이 되지 않아서 다시 접지를 확률도 올라감은 물론 통증도 더 심해집니다.

 

 

발목 통증은 우선 인대가 늘어나거나 부종이 발생하여 많이 붓거나, 그냥 통증만 발생할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붓기와 통증이 많이 심하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의와의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상생활에는 문제가 없지만 약간의 통증과 병원에 갈 시간이 없다면 보존적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안쪽에 염증이 생긴 경우가 많기 때문에 꼭 약국에서 진통소염제를 구매하여 발라주거나 먹어줍니다.

 

 

그리고 휴식을 충분히 취해주고 냉찜질을 해줍니다. 붓기가 심하다면 온찜질은 금합니다. 온찜질이나 뜨거운 물로 씻는 경우 혈류가 증가하기 때문에 붓기가 더심해집니다.

 

 

하지만 발목이 접지러서 아픈 통증이 아니고, 복숭아뼈 밑 부분이 많이 아프다면 부주상골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부주상골증후군이란 우리의 발목뼈는 정해진 갯수만큼 있어야하는데 부주상골이라는 뼈가 다른사람보다 한개 많은 경우가 있습니다. 부주상골은 육안으로도 보이는 사람이 있고, 보이지는 않지만 손으로 만져지는 사람이 있습니다.

 

 

외상이 없는데도 발목 통증이 있따면 부주상골증후군일 확률이 높고 자세한 진단은 병원을 방문하여 엑스레이 검사를 하면 뼈사진에서 보이게 됩니다.

 

 

부주상골증후군이 있다면 평상시 불편한 신발은 신지 않도록합니다. 특히 하이힐, 구두, 로퍼 등 불편한 신발은 자제를 하고 과도한 운동은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만약 과도한 운동을 하게 되면 충분히 쉴 시간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부주상골증후군은 특히 성장기에 많이 나타나기 때문에 꼭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