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무릎 통증

지방세 2020. 9. 7. 18:00

안녕하세요. 오늘은 무릎 통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살면서 무릎에 통증이 생긴 경험은 누구나 다들 있을겁니다. 하지만 단시간 아팠다가 휴식을 취하면 다시 안아픈 경우가 있고 통증이 엄청 오래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무릎 통증의 원인이 궁금한적이 있을겁니다. 오늘 저와 무릎 통증에 대해서 같이 알아봅시다.

 

 

무릎 통증

 

무릎 통증이라고 생각하면 보통 40~50대 이상 부터 쉽게 통증이 많이 생긴다고 생각합니다. 나이가 먹고 노화에 따라 생기는 퇴행성이 가장 큰 원인이긴 하지만, 다른 원인에 의해서도 무릎 통증이 생깁니다.

 

 

첫번째로는 십자인대 손상이 있습니다. 주변에서 무릎을 다쳤는데 그게 십자인대가 끊어져서 수슬을 했다. 이런 소리를 많이 들어 보신적이 있을겁니다. 십자인대는 무릎 중앙에 위치하여 X 모양으로 교차되어 있는 인대입니다.

 

 

십자인대는 무릎이 안정될수 있도록 고정하는 역할을 하는 인대입니다. 하지만 과격한 동작이나 무릎을 갑자기 무리하게 쓴다던지 외상에 의해 쉽게 끊어질 수 있습니다. 소리가 뚝하고 끊어진 소리가 났다면 빨리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도록 합니다.

 

 

두번째로는 슬개골연골연화증이 있습니다. 슬개골이란 쉽게 우리 무릎뼈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거기에 연골이 있는데 우리가 과격하게 운동을 하거나, 무릎에 무리를 주는 운동이나, 과체중, 무리한 다이어트 등을하게 되면 연골이 손상됩니다.

 

 

그렇게 슬개골연골이 손상되면 우리가 가만히 서있거나, 내리막길을 내려올때도 쉽게 무릎이 아플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리막길을 내려올때 무릎에 통증이 있거나 오래 서있을 때 통증이 있다면 슬개골연골연화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로는 반월상 연골 파열이 있습니다 반월산 연골판이라는 우리 무릎에 있는 연골판이 있는데, 이 연골판은 관절에 전해지는 외부의 충격을 흡수하면서 충격을 분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과격한 운동이나 강한 외부 충격으로 인해 손상이 될수도있고, 무릎관절이 굽힌 상태에서 꺾이거나 하면 손상이 생깁니다. 이것을 반월상 연골 파열이라고 합니다. 이것도 동일하기 걷거나 서있을때 통증이 있고, 계단을 오르내릴때 통증이 따라옵니다. 또한 쪼그려 앉거나 무릎을 쓸때 통증이 심합니다.

 

 

위 세가지 경우 모두 보존적 치료로는 개선이 힘들기 때문에 꼭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의와 상담을 하고 검사를 받아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기에 병원에 방문을하여 개선점을 찾는다면 쉽게 나을 수도 있는데 방치를 하면 병을 키울 수 있습니다. 꼭 병원에 방문해보시길 권합니다.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