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어깨 통증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어깨는 우리 몸에서 가장 활동이 많고 가장 넓은 부위로 움직일 수 있는 관절입니다. 그래서 어깨 통증 때문에 많이들 힘들어하고, 병원을 찾고는 합니다. 단순 근육통이라면 괜찮지만 통증이 오래되고 지속된다면 주의하셔야합니다. 저와 함께 어깨 통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어깨 통증 원인
어깨 통증 원인의 첫번째로는 회전근개파열 일수도 있습니다. 회전근개파열이란 우리 어깨에 회전근개라는 것이 있는데 쉽게 견갑하근, 소원근, 극하근, 극상근 등 4개의 근육이 모여 있는 조합을 말합니다. 회전근개는 어깨 관절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회전근개는 어깨의 움직임과 결합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만큼 어깨에서 가장 통증 및 부상이 잦은 곳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어깨의 움직임을 주의하여야 하고 외부충격, 급격한 어깨 운동 등을 주의하여야 합니다.
회전근개파열의 원인은 보통 40~50대 이상 연령대에서 많이 생기는데 쉽게 말해서 노화에 의한 퇴행성 변화가 주된 원인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어깨를 이용한 운동 및 과격한 운동 때문에 젊은이들에게도 파열이 자주 발생합니다.
회전근개파열은 어깨통증과 어깨 근력이 약해지고, 팔이 높게 들어지지 않는 등 여러 증상이 있습니다. 하지만 흔히들 말하는 오십견과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꼭 병원을 방문하여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로는 오십견이 있습니다. 오십견은 여기저기서 많이들 들어보셨을텐데요 보통 40대 후반, 50대가 되면 어깨 통증과 함께 팔이 들어지지 않는 등 운동제한이 생깁니다. 보통 오십견이라고도 많이부르고 의학적으로는 동결견이라고 많이 부릅니다.
오십견은 특별한 증상은 없고 심한 통증과 운동제한이 있습니다. 회전근개파열과 비슷하지만 회전근개파열은 남이 팔을 올려주면 잘올라가지만 오십견의 같은 경우 남이 올려줘도 잘 안올라가고 통증이 심하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오십견 같은 경우도 시간이 지나면 낫는 경우가 많지만 오래 지속된다면 병원을 꼭 방문하셔야 합니다.
세번째 원인으로는 석회화 건염이 있습니다. 석회화 건염은 쉽게 어깨 힘줄 부위에 칼슘이라는 성분이 많이 쌓여서 석회가 많이 생겨 염증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보통 자연스럽게 없어지나 석회화 건염과 함께 인대손상이 생긴다면 재발률이 높아집니다.
석회화 건염은 통상적으로 3개의 단계를 거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석회가 많이 생겨서 염증이 생길때 통증이 생기고, 또 석회물질이 쌓인 것이 녹아서 흡수 될때 통증이 많이 느껴집니다. 그리고 어깨 통증 이외에도 야간에 통증이 생길 수도 있고, 운동능력에도 제한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오늘 저와 함께 어깨 통증의 세가지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깨는 우리 관절중에 특히 중요한 부위로서 신경을 많이 쓰고 아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그만 증상이라도 쉽게 낫지않는다면 꼭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하고 적절한 검사 및 치료가 이루어져야합니다. 모두들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