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무지외반증 치료

지방세 2020. 9. 7. 21:06

안녕하세요. 오늘은 무지외반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들 무지외반증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신적은 있을겁니다. 무지외반증이란 발가락 모양이 변하는 것으로 대부분 알고 있을겁니다. 오늘 저와 함께 무지외반증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합시다.

 

 

 

 

무지외반증

 

무지외반증이란 쉽게 엄지 발가락이 새끼 발가락 쪽으로 기울어져서 통증을 만드는 병입니다. 보통 엄지 발가락의 제 1종족 발가락 관절 기준으로 엄지 발가락이 과도하게 휘어 있다면 무지외반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무지외반증 원인

 

무지외반증의 원인은 선천적인 경우와 후천적인 경우를 나눌 수 있습니다. 선천적인 경우는 평발이 심한 경우나 남들보다 심하게 유연한 발을 가졌거나, 넓적하면서 평발인 경우 일수 가 있습니다.

 

 

후천적인 경우는 여성분들이 주로 무지외반증이 생기는데 보통 하이힐이나 앞 신발코가 좁은모양의 신발을 주로 신는다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하이힐 병이라고도 많이 불리고 있습니다.

 

 

 

 

또한 유전학적으로도 병이 발병할 수도 있고 이 경우 어머니로 부터 물려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류마티스관절염이 있는 경우 관절이 많이 약해서 무지외반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무지외반증 증상

 

무지외반증의 증상으로는 엄지발가락이 심하게 휘어있기 때문에 통증이 많이 생깁니다. 관절 부분이 특히 많이 튀어나와있어 신발이나 다른 부분에 자극을 받아 두꺼워지는 것은 물론 통증을 많이 유발합니다. 무지외반증이 많이 심한 경우에는 엄지발가락의 관절이 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지외반증은 모양만으로는 진단할 수 없고, 꼭 전문의와의 상담과 엑스레이 검사가 필요합니다. 엑스레이 검사를 하여 뼈사진을 보면서 엄지발가락의 각도와, 관절의 각도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전문의가 판단합니다.

 

 

무지외반증 치료방법

 

무지외반증은 보존적인 치료와 수술적 치료가 있습니다.

보전적 치료방법은 발가락관절에 무리가 가지않도록 편한 신발을 신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이힐이나 좁은 신발 등을 피하고 앞부분이 넓은 운동화를 신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필요시 맞춤깔창을 통해 교정도 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는 보통 권하지 않지만 환자가 많이 불편함을 느끼고 통증이 심하다면 수술까지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수술방법으로는 일반적으로 튀어나온 관절부분의 뼈를 깎아내고 각도를 맞춰주는 것 입니다.

 

 

 

 

무지외반증 예방방법

 

무지외반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꼭 편한 신발을 신도록 합니다. 앞부위가 넓은 신발을 신는 것이 가장 좋고, 꼭 하이힐이나 앞이 좁은 구두같은 것을 신어야 한다면 중간중간에 발가락이 휴식할 시간을 충분히 주어야하고,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