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와 함께 BMI 지수 계산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현대인들은 부쩍 비만과 운동량이 적어 건강이 안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본인의 키와 몸무게 등 건강 상태를 꼭 확인하여야 합니다. 저와 함께 BMI 지수 계산법에 대해서 총정리 해보도록 합시다.
BMI 지수 계산법
BMI 지수란 Body Mass Index의 약자로 체질량 지수를 뜻하는 것 입니다. 신장(키)와 체중(몸무게)의 비율을 사용한 체중의 객관적인 지수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지방량과 상관관계가 크고 1990년대 부터 널리 이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BMI 지수 계산법은 간단 합니다.
체질량지수(BMI) = 몸무게(kg) / 키의 제곱(m2) 입니다.
BMI 의 기준은 세계보건기구, 대한비만학회 등 학회 및 나라에 따라 다르게 사용하지만 보통 비슷합니다.
세계보건기구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BMI가 18.5 미만 = 저체중
BMI가 25 이상 = 과체중(전단계 비만)
BMI가 30 이상 = 1단계 비만
BMI가 35 이상 = 2단계 비만
BMI가 40 이상 = 3단계 비만(고도 비만)
BMI 계산만으로 비만 측정이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평균적인 사람들의 비만도를 쉽게 나누기 위해 만든 지표로 연령별, 남, 녀 및 지방량, 근육량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꼭 인바디 측정, 신체 둘레 등 종합적으로 판단하여야 합니다.
오늘 저와 함께 BMI 지수 계산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BMI 지수 계산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하고 기준도 쉽게 기억할 수 있습니다. BMI 지수로 비만도를 정확히 체크할순 없지만 참고를 한다면 건강관리 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모두들 건강하세요.